본문 바로가기

창업 스토리

쇼피(Shopee) 싱가포르 시장 분석 (아이템 소싱) - 뭘 팔아야 잘판다고 소문나냐? | ep 2

반응형

오늘은 싱가포르인들의 구매력과 소비패턴에 대해서 간략히 분석한 글을 올리고자 한다. 비록 나도 부업차원에서 쇼피를 하고 있지만 본업으로 하지 않는 이상 덤비기 힘든 시장인건 분명하다. 

 

다만, 본업으로 하거나 부업을 본업으로 밀고나갈 계획이라면 내가 쓴글이 어느정도의 길라잡이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이 글을 적는다. 

□ 싱가포르 온라인 쇼핑 구매력에 관하여 

- 90%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를 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검색

- 89%가 온라인 스토어를 방문

- 73%가 온라인으로 상품 또는 서비스 구매

- 44%가 노트북 또는 데스크탑을 사용

- 51%가 모바일 사용

 

싱가포르 사람은 연평균 1인당 USD 1,000달러 이상(원화 약 110만원)을 온라인 쇼핑에 지출한다고 한다. 이는 전세계 온라인 지출 평균인 USD 634달러 보다 훨씬 상회하는 금액이다 (2018년 기준). 이와 같은 성장세로 2019년에는 구매력이 2018년보다 20% 이상 늘었다고 한다(지속 성장 중).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할 것은 전체 지출 금액 중 대부분은 여행, 전자제품, 식음료 부분에 지출이 높으며, 그 외 우리 셀러들이 많이 판매하는 제품인 패션 & 뷰티 부문에 지출을 한다고 한다.

 

□ 주요 카테고리별 소비 순위 

자 그럼 카테고리별로 어디에 돈을 많이 쓰는지 보도록 하자!

 

- 1: 여행 (숙박 등 포함) / 36억 달러 / 성장률 7.9%

- 2: 전자제품 & 피지컬 미디어 / 10억 달러 / 성장률 31%

- 3: 패션 & 뷰티 / 99천만 달러 / 성장률 30%

- 4: 가전 가구 제품 / 7억 달러 / 성장률 35%

- 5: 장난감, DIY / 65천만 달러 / 성장률 40%

- 6: 음식, 개인생활용품 / 64천만 달러 / 성장률 47%

- 7: 비디오 게임 / 85백만 / 성장률 11%

- 8: 디지털 음원 / 26백만 / 성장률 16%

 

위와 같이 올해 2020년 상반기부터 코로나로 인해 여행제한 등 여행시장이 급 침체함에 따라 여행 부문에 많은 돈을 소비했던 패턴이 다른 카테고리에 돈을 더 쓰고 있다는 것은 말 안 해도 한눈에 알 수 있다.

 

2019년에 전자제품 중 제일 많이 판매된 아이템 순위 (참고)

1. 로지텍 m220 무선 마우스

2. 닌텐도

3. 샤오미 미 로보락 2

 

 

근데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싱가포르가 온라인 쇼핑을 많이 하지만 쇼피에서만 돈을 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 동남아시아 모바일 쇼핑앱 순위 TPO 10

20195월 기준, 1위 라자다, 2위 큐텐, 3위 쇼피, 4위 타오바오, 5EZBUY, 6ZALORA, 7위 알리익스프레스, 8위 아마존, 9위 아마존 프라임 나우, 10ASOS 이다. 이 중 아마존 온라인 플랫폼 2개가 10위권에 있으며 우리나라 쿠팡처럼 식료품을 위주로 사는 아마존 프라임 나우 앱을 많이 이용한다는 것이다.

 

쇼피로 수익을 짭짤하게 올리고 있는 글로벌 셀러들도 있지만 그 보다 많은 채널을 이용해서 동일한 상품을 다른 플랫폼에 리스팅하고 가격차이를 조금 두고 운영하는 사람들이 많다.

 

쉽게 말하면, 우리도 온라인 쇼핑할 때 네이버 쇼핑, 11번가, 지마켓, 그리고 빨리 받고 싶으면 쿠팡 등 동일한 제품으로 최저가를 찾고 배송 기간과 구매자 수, 리뷰 등을 따져가며 스마트하게 구매를 하고 있다는 것과 같이 싱가폴도 그렇다라는 것이다.

 

그러니 부업으로 쇼피를 하는 사람은 이거 하나 운영하는 것도 벅차지만 본업으로 하는 사람들은 쇼피 뿐만 아니라 다른 플랫폼에서도 활동을 많이 하고 있다라는 것이다.

 

다만 우리가 때올 수 있는 상품의 가격은 정해져 있기에 여러군데 상품을 올려도 금액차를 크게 다르게 할 수는 없다(돈으로 돈불리는 것 제외). 포인트는 현지 사람들이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온라인 쇼핑몰이 있고, 우수 회원이면 캐쉬백 등 개인이 누릴 수 있는 포인트, 쿠폰 등을 이용해서 동일 제품이라도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상품을 구매한 다는 것이다.

 

즉 내 충성고객을 늘리고 고객 리뷰 등 입지를 다져야 제대로 맛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가격으로 승부 보기 위해 대량으로 효자 상품을 사서 팔아도 된다. 허나 우리, 나는 그렇게 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기에 조금씩 시간을 가지고 큰 마진을 내지 않고 처음에 시작해야한다고 생각한다. 

 

□ 동남아시아 실거래 (구매) 하는 웹사이트 TPO 10

또 하나 중요한건 방문 유입 수는 많지만 실질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곳은 어디냐라는 것이다. 쇼피랑 라자다가 피터지게 싸우고 있고 방문자수도 많다는 것은 이미 1편에도 내가 설명 해놓았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싱가포르 사람들이 돈을 쓰는 곳은 1위가 아마존, 2위가 라자다, 3위가 큐텐이다. 쇼피는 9위다. (20197월 기준).

 

 

물론 2020년이 다 지나가는데 2019년 자료가 그리 큰 의미가 있겠느냐라고 생각도 들겠고 반문하겠지.......... 코로나로 인해 소비패턴이 많이 바뀐건 사실이다. 좀 더 시간이 지나면 올해 데이터도 나올 것이니 다시 최신 자료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다.

 

한국과 같이 싱가포르는 지속적으로 온라인 쇼핑이 성장할 것이며 인구대비 한국과 같이, 아니 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싱가포르 전자상거래 성장률 (출처: Understanding The Market: 2020 Online Shopping Trends In Singapore)

 

출처: jani - WHO ARE SINGAPORE’S ONLINE CONSUMERS?

 

혹시 나만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면 SNS 마케팅, SEO, 고객 피드백 관리는 필수이며 수익에 큰 영향을 준다. 만약 내가 1인 기업이 아니고 직원이 있고 좀 더 성장하고 싶다면 무조건 해야한다고 한다.

출처: jani - WHO ARE SINGAPORE’S ONLINE CONSUMERS?

페이스북, 위챗, 인스타, 링크드인 등을 활용하고, 검색 최적화는(SEO) 당연!!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키워드 분석 및 제작, 자주 업데이트 등을 해야 하는건 우리가 다 아는 사실이지만~ 사실 이 모든걸 혼자서 하기란 너무 어렵다. 

 

너무 조급해 하지말고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하는 것이 멘탈과 피지컬에 도움이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쉽게 부업해서 돈버는 유튜브랑 블로그 글 보고 쇼피 등 부업을 시작했을 것이다. 나도 그 중 한명이겠지만 그래도 내 본업과 다른 일에 대해서 공부하고 발전하는 이 기회도 소중한 것 같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도 조급해 하지말고 천천히 길을 닦아 나가시길 바라며 다음 편에 좀 더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찾아오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