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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스토리

쇼피(Shopee) - 싱가폴 시장 동향 및 분석 (초보+글로벌 셀러 참고) ep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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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디온스 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한지 일주일 정도인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방문해주시고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에는 쇼피의 본사가 있는 싱가폴을 조사하여 찾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블로그 포스팅과 함께 유튜브를 해볼까 합니다. 지금 콘텐츠를 구상하고 있으며, 아마도 첫 번째 영상은 쇼피 국가에 일반인을 초대하여 인터뷰를 해볼까 합니다. 많은 선배님들이 유튜브로 좋은 내용도 공유해주시고 저 또한 많은 것을 배우고 있으나 좀 더 생생하고 신뢰할만한 정보, 직접 현지인들에게 들을 수 있는 것들을 영상으로 담을까 고민 중에 있습니다.

 

혹시 이 글을 읽으시고 평소에 궁금하신 부분이나 질문사항이 있으면 포스팅 댓글로 남겨주시면 정리해서 인터뷰 할때 물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인들이기에 다소 어려운 질문 보다 친구에게 물어보듯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질문들을 주시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아시아 허브 "싱가포르"

싱가포르는 1819년 영국이 아시아 무역이 관문으로 개발한 지역이다. 위치는 대략 알겠지만 정확하게 말하면 말레이시아 최 남단에 위치한 도시 국가이다. 싱가포르를 지도에서 보면 마치 다이아몬드 모양처럼 생겼으며 싱가포르 메인 섬과 약 60개의 작은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싱가포르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크고 비지한 항구 중 하나이다. 일찍이 인도양과 남 중국해를 연결하는 거점으로 지속 성장해왔다. 한때 영국 식민지였으며 1963년 말레이시아 연방에 가입했지만 2년 뒤 바로 탈퇴하여 독립 국가가 되었다. 

 

미리 알고는 있었지만 혹여 잘모르는 분도 있으니 이제 본론을 시작하고자 한다. 

□ 싱가포르인의 온라인 소비 습관

많은 보고서들에 따르면, 대부분의 싱가폴 사람들은 온라인 쇼핑을 선호한다고 한다. 그 이유는 더 많은 할인과 Deal을 온라인 플랫폼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싱가포르 현지 전문가들이 연구한 글을 보고 번역하고 정리한거라 먼가 신뢰성이 좀 더 있는 느낌이 든다. 

 

싱가포르에서는 전자상거래가 상당히 새로운 산업이라고 한다. 시작된지 얼마 안되었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싱가포르는 세계에서 모바일 쇼핑 문물을 가장 빠르게 받아들인 곳 중 한 곳이라고 한다. 어느 한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인 60%정도가 최소 한달에 한번은 온라인으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물품을 구매한다고 한다 (아직 한국 따라잡으려면 멀었다!! 우리집 같은 경우에는 일주일에 3-4번은 주문하는거 같다.....쿠팡 없으면 어떻게 살런지...)

 

한 연구의 설문조사의 응답자 중 38%가 스마트 폰으로 최소 한달에 한번은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한다고 한다. 이 수치는 전세계 평균 28% 보다 높은 수치로서 싱가포르에 스마트폰 보급율이 상당히 높다고 한다. 특히 우리가 여기서 주목해야할 것은 대부분의 시민들이 최소 인터넷이 가능한 모바일 기계를 2개 이상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근데 나는 왜 이게 이상하지 않지? 사실 베트남 같은 경우에도 공공기관이나 비즈니스 등 핸드폰을 두개 사용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그 이유는 업무용과 개인용을 따로 분리해서 사용하기 때문인데 싱가폴도 그런가? 아님 두집 살림을 하는건가? 이 부분은 나중에 확인해봐야 할 것 같다.

 

다른 국가도 마찬가지이지만 SNS가 온라인 쇼핑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한다. 약 200만명 이상의 싱가포르 사람들이 소셜미디어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말하면 감이 잘 안올텐데 싱가포르 전체 인구가 약 585만명이다. 즉 약 3분의 1이 SNS를 한다는 소리이다. 근데 생각보다 GDP가 높을줄 알았는데 세계 34위, GDP 3,720억 정도, 한국은 12위, 1조 6천억이 넘는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마케터들이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SNS를 적극 이용하고 있으며 구멍가게 할머니들도 홍보용으로 사용한다고 한다 (구멍가게 할머니는 제가 그냥 한말임;;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 특히, 키 팩터 중 하나는 온라인으로 쇼핑할때 상품 가격을 최우선 순위 중 하나로 고민한다고 한다. 

 

□ 싱가포르 밀레니엄 세대 온라인 쇼핑 동향 

밀레니엄 세대는 1982~200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일 일컫는다. 싱가포르인 약 80%가 작년(2019)에 온라인으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아이템을 온라인으로 구매했다. 그 중 69%가 크로스보더 쇼핑을 했다고 한다 (해외물품 구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할 점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싱가포르가 크로스보더 온라인 쇼핑률이 제일 높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여기서 알아야할 것은 싱가포르 밀레니엄 세대들은 온라인으로 물품 구매도 하지만 그들의 관심사와 열정을 채울 수 있는 경험적인 부분도 중요시한다는 것이다. 지난 12개월 동안 밀레니엄 세대 약 40%가 온라인 쇼핑 시 엔터테인먼트 카데고리에 있는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한다. 더 놀라운 것은 자기 소득의 58%정도를 여행에 소비하고 54%를 이벤트 티켓 구매를 한다는 것이다. 

 

우리 셀러가 풀기 힘든 숙제 중 하나가 있다. 싱가포르 밀레니엄 세대들은 온라인 쇼핑에서 물품 구매시 가격 뿐만 아니라 아무 문제 없이 구매한 물품을 빠르게 배송받기를 원한다고 한다. 특히 해외에서 물품 구매시 빠른 배송이 상품 구매의 주요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한다고 한다. 

 

아래는 싱가포르 밀레니엄 세대의 온라인 지출에 대한 통계자료 

 

○ 지난 12개월 동안 69%가 온라인으로 해외물품 구매함

○ 65%가 해외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상품 구매 시 문제 없었음

○ 65%가 온라인 상품을 외화로 구매 함

  *예: 한국인이 싱가폴 쇼핑몰에서 싱가폴 달러로 표기된 상품을 구매

○ 33%가 외국어로 되어 있는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서 상품 구매함

○ 소득의 54%를 이벤트 티켓 구매하는데 소비

○ 소득의 58%를 여행하는데 소비

○ 소득의 40%를 온라인 교육과 엔터테인먼트에 소비

○ 온라인 구매자 78%가 Paypar로 구매하는 것을 선호 

 

 

★ 싱가포르 밀레니엄 세대가 해외 온라인 물품 구매시 가장 영향을 주는 요인 관련 통계자료

 

○ 무료 배송 : 65%

○ 희귀 아이템 또는 현지에서 찾기 어려운 상품 : 52%

○ 빠른 배송 : 49%

○ 낮은 배송비 : 49%

○ 상품 구매 시 안전결제 : 47%

 

□ 한국 코트라 보고서  - 싱가포르 온라인 비즈니스 성공 열쇠

내가 조사한 자료가 정확한건 아니지만 한국 코트라에서 파악한 내용과 비슷한 점들이 많다. 오히려 내가 찾은 자료랑 비슷해서 조금 놀랍긴 하지만 내 자료가 코트라 무역관 보다 더 자세하고 정확한 것 같다 (근자감). 

 

특히 싱가포르 온라인 비즈니스의 다섯 가지 성공 열쇠의 글을 보면 내가 찾은 부분과 거의 일맥상통하다.

1) 희귀아이템 또는 현지에서 찾기 어려운 상품(나) = 틈새아이템 취급(코트라)

2) Paypar 결제수단 선호(나) / 비슷하지만 약간 추가된 내용이 있음 (코트라)

 - 코트라 자료에 따르면, 페이팔이나 신용카드 말고도 다양한 방법의 결제수단을 싱가포르 사람이 원한다     고 한다. MEF Global Consumer Survey 조사 결과에 의하면 싱가포르 소비자의 약 20%가 온라인 결제       시 모바일 뱅킹을 한다고 한다. 근데 그들에게 옵션이 없다 왜냐면 페이팔이 현지 결제수단으로 인프라       가 구축되어 있으니...이건 우리의 영역 밖이니 그냥 가볍게 넘기자.

3) 안전결제(나) = TrustSG마크 부착(코트라) 

4) 효율적인 재고관리 (코트라)

 - 효율적인 재고관리: 온라이 사업을 할 때 재고가 너무 많아도 안되고 너무 적어도 안 됨. 너무 많으면 자     금에 문제가 생길것이고 너무 적으면 배송이 늦어질 수 있는 등 불만고객 발생가능성이 있음. 싱가포르       의 온라인몰의 경우 보통 입소문을 타고 유명해지기 때문에 호감소비자로부터 좋은 피드백을 받는게 매     우 중요하고 이러한 소비자 반응을 살펴가며 적절하게 재고량을 유지하는 전략이 필요

5) 아무 문제없이 빠른 배송(나) = 빠르고 믿을만한 배송(코트라)

 

□ 싱가포르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코트라)

싱가포르 온라인시장에서 거래되는 물품은 참고할만 하지만 우리 셀러들이 소싱과 아이템 선정하는데 정확하게 어떤 제품을 선정할건지에 대한 아주 크게...포괄적으로 접근하는데만 도움이 될 듯한다.

 

○ 싱가포르 온라인시장에서 거래되는 제품

  - 컴퓨터 및 관련 S/W 

  - 가전제품(카메라, 스캐너, 프린터, 무선장치 등)

  - 사무용품

  - 도서 

  - 완구 및  게임류

  - 음악

  - 건강 및 뷰티 제품

  - 의류 및 잡화

 

(출처: 코트라)

작년 E-Bay의 아시아 수출기업 인덱스(Asian Exporter’s Index)에 따르면 싱가포르 이베이가 가장 많이 판매한 품목은 시계였던 것으로 나타남. 시계, 쥬얼리, 보석과 더불어 의류잡화, 사무용품, 완구, 컴퓨터의 판매량도 상당 수준을 기록함. 현재 싱가포르 인터넷 쇼핑몰이 취급하는 가장 보편적 아이템은 의류와 액세서리임. 장난감, 화장품, 건강 보조식품 역시 온라인 판매자, 구매자 사이에서 모두 인기 많은 품목임 

 

 

디온스 시사점

 - 컴퓨터 및 관련 S/W : 나같이 간댕이 작고 컴퓨터나 노트북 등 비싼 제품을 판매 못할 것 같다. 특히나       한국에서 판매되는 컴터를 사서 보내면 현지 싱가포르에서 AS가 될까? 나라면 이런 제품들은 그냥 현지

   에서 사는게 맞다

 

 - 가전제품 : 상기 동일  

 

 - 도서 : 가능성이 있으나 판매량은 그리 많지 않을 것 같다 (이미 판매중인 분들이 꽤 있음)

 

 - 완구 및 게임류 : 확인 필요

 

 - 음악 : 쉽게 구할 수 있기에 우리가 팔만한 것은 없을듯

 

 - 건강 및 뷰티 제품 : 많은 한국 셀러분들이 이 분야로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지만 경쟁이 치열하다.

   특히 뷰티 제품은 더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남다른 판매 스킬과 전략이 필요하다. 

 

 - 의류 미 잡화 : 현지 니즈를 파악해서 잘한다면 괜찮겠으나 주력제품을 찾고 판매하는데 시관과 노력이

   많이 필요할듯

 

 

□ 쇼피 싱가포르 현황

이제 본격적으로 쇼피 싱가포르에 대해 조사를 해볼 차례이다. 다만 많은 내용을 한번에 넣기엔 집중력도 떨어지고 나도 힘들거 같아 약간 프롤로그 형식으로 다음편에서 세부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아래는 지난 2018년 1/4분기부터 2020년 2/4분기까지 쇼피 싱가포르를 월별로 방문한 수치를 보여주는 그래프이다. 2020년 6월까지 조사되어 올해 7월에 공개된 자료이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확연히 들어나듯이 2018년 초부터 2020년 2월 정도까지 지속적으로 방문자 유입수가 증가하였다. 그러다 올해 2월 부터 코로나 상황이 전세계적으로 심각해지고 확산됨에 따라 격리, 락다운 등 외부활동의 제약으로 쇼피 포함 많은 온라인 쇼핑 플랫폼 방문자 수가 급격히 늘어났을 것으로 추측된다.  

출처: Statista 2020

□ 쇼피 - 싱가포르 EP 1을 마치며

유익하고 도움이되는 정보였으면 좋겠다. 앞서 작성한 쇼피 - 베트남 / 인도네시아 보다 조금씩 분량이 많아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베트남/인도네시아도 점차적으로 추가 조사를 하여 에피소드를 늘려갈 예정이다.

 

다음편은 쇼피-싱가포르에 대해서 좀 더 조사해볼 예정이다. 유튜브를 통해서 블로그와 다르게 다른 콘텐츠로도 할까 고민하고 있으나....역시나 본업과 가정, 그리고 육아로 인해 몇일동안 저녁에 잠 안자고 시간을 쪼개서 이 글을 작성하고 있다. 그러니 혹여 시간이 된다면 이 블로그 구독과 함께 좋아요! 수고한다는 코멘트는 남겨주면 큰 힘이 되지 않을까 한다 ㅠㅠ

 

아는 지인의 친구분이 싱가포르 쇼피 본사에 근무하고 있다. 추후 인터뷰 요청을 해서 영상으로 제작할 예정이다. 그리고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현지인들이 생각하는 한국 셀러들의 제품들에 대한 부분도 영상으로 제작할까 생각 중이다. 부디 잘할 수 있기를 바라며....

 

※ 쇼피 - 인도네시아 편 : https://unplanned-trip.tistory.com/4?category=850205

※ 쇼피 - 베트남 편 : https://unplanned-trip.tistory.com/3?category=85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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