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스토리

쇼피(Shopee) - 인도네시아 시장 동향 및 분석(초보+글로벌 셀러 참고)

반응형

앞서 작성한 쇼피-베트남 편을 작성한 후 여러국가를 알아보고 있다. 본업으로 인해 동남아시아 지역 현지사람들을 알고 있어 사업성과 홍보, 판매 아이템 선정에 관하여 잠깐이나마 안부를 전할겸 전화통화를 했다. 지속적으로 쇼피가 커버하는 7개국의 시장성을 조사하고 블로그에 게재할 예정이다.

□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자카르타" → ?

아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지난해 인도네시아 대통령인 조코 위도도가 수도 자카르타에서 약 1,000km 떨어진 동부 칼리만탄 자바섬인 보르네오로 이전할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3년간 수도이전에 대하여 정부에서 많은 연구와 조사를 했으며 수도이전에 대하여 지난 수십년간 전 인도네시아 대통령들이 제안하였으며 그 것을 실행하게 된 것이다. 

 

비록 수도가 이전되지만 자카르타는 인도네시아 상업·경제센터로 포지셔닝을 지속할 것이다. 전문가들이 예측하기를 수도가 이전하더라도 약 1,000만명 시민들은 계속 자카르타에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많은 예산 준비와 의회 통과 등 거쳐야할 난관들이 많지만 일단 2024년까지 자카르타에 있는 주요 정부기관들이 옮겨질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 수도를 이전하는 이유?

주된 이유는 지역 간 불균형 해소, 자카르타의 짐을 덜어내기 위함이다. 새로 옮길 칼리만탄은 자카르타보다 약 4배 이상 크지만 국가 내 GDP 순위가 10번째 이다. 그리고 인도네시아 전체 인구 60%가 이 곳 자바 출신으로 이루어져있다. 지리적으로도 인도네시아에서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접근성 또한 전략적으로 뛰어나다. 특히, 자카르타는 오랫동안 자연환경 문제로 인해 정부가 골머리를 앓고 있었다. 공기오염이 가장 심각하며 엎친데 덮친격으로 매년 25cm씩 자카르타가 가라앉고 있기 때문이다. 

 

□ 수도 이전과 함께 새로이 바뀌는 것은? 4차 산업 - E-Commerce 

위에 내용은 이미 공식적으로 발표하기 전 나는 이미 알고 있었다. 인도네시아 중앙정부 관료들과 미팅과 잦은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해 미리 소식을 접해서이다. 위에 내용은 그냥 참고만 하고, 다만 우리가 여기서 주목해야할 것은 쇼피? 인도네시아 시장 상황이 어떤지이다. 

수도이전, 4차산업 등 정부가 중점으로 정책개발과 방향을 두는 것이 전자상거래 시장이다. 수도가 이전하더라도 자카르타는 여전히 경제특구로 지속 발전시킬 것이지만 수도 이전과 불균형 해소, 특히 운송부문과 온라인 산업부문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는 것이다. 

 

인도네시아 인구는 약 2억 7천만명을 넘어섰으며, 세계 전체 인구의 약 3.51%를 차지하는 No. 4 인구 대국이다. 이 중 약 56% 인구가 도시에 살고있다. 다들 잘 알고있겠지만 젊은 연령대가 전체 인구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0~14세가 약 24.63%, 15~24세가 16.94%, 25~54세가 42%, 55~64세가 8.73%, 65세 이상이 약 7.26%이다. 전체 인구의 평균연령이 30.5세이며 남자가 29.9%, 여자가 31.1세이다. 즉, 전체 인구 80% 이상이 젊은 세대이며 업-투-데이트 테크놀로지가 생활화된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지난 6개월 간 인도네시아 쇼피를 방문한 총 횟수는 약 1억회, 평균 플랫폼 체류시간이 약 6분 34초, 6.56페이지 방문, 재방문율이 40%가 넘는다. 쇼피 인도네시아를 방문하는 국가는 당연 인도네시아인들이며 95.97% 정도이다. 그 외 싱가폴, 미국, 중국, 말레이시아 인들이 쇼피 인도네시아를 방문한다고 한다. 

 

데스크탑 PC를 다이렉트로 쇼피 인도네시아를 방문하는 비율은 약 56%,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비율은 약 34%, SNS가 5.5% 정도다. 그럼 어느 검색엔진을 통해서 쇼피 인도네시아를 들어오는가? 약 58%가 구글검색이다. 혹여 블로그나 헤시태그 등 주요 키워드 검색 순위 TOP 5는 미리 알아냈다. 이건 내가 먼저 응용해서 사용해보고 결과를 추후에 공유할까 한다

 

인도네시아 쇼피에 유입되는 SNS 채널유튜브가 약 56.66%, 페이스북이 20.24%, 트위터 9%, 왓츠앱(whatsapp)이 6.98% 이다. 놀랍게도 인스타는 인도네시아에서 그리 큰 힘을 발휘 못하는 것 같다 (약 5.62%). 많은 분들이 알고 있겠지만 인스타가 마케팅 대세이나 국가마다 어떤 채널로 홍보하는지는 각기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하며 용돈을 넘어 많은 수익을 내려면 홍보를 적절히하여 자신의 판매 채널에 유입하여 구매까지 할 수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쇼피 인도네시아, 디지털 플랫폼 만족 순위 정점을 찍다!

인도네시아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플랫폼 경험관련 조사 결과 최고점을 찍은 플랫폼은 '쇼피'와 '그랩'이다. 그랩은 다들 아실거라 생각하고 우리는 쇼피가 궁금하니 쇼피 내용만 다루도록 하겠다.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쇼피 인도네시아가 많은 경쟁자를 제치고 선두를 향해 계속 달리고 있다. 한국 포함 다른 국가도 마찬가지로 COVID-19으로 인해 외부 활동 제한, Lock-down, 재택근무 등으로 인해 오히려 온라인 쇼핑 시간이 많아졌으며 소비 또한 상당히 높아져 이전보다 약 28% 더 성장 - 온라인 돈을 아낌없이 쓴다고 한다.  

 

물론 쇼피 인도네시아가 온라인 플랫폼 중 현재 1위가 아닌 3위 이지만 (1위 그랩) 쇼피가 ecommerce 시장에 무섭게 성장하고 있으며, 약 76% 마켓쉐어와 고객만족도 2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이러한 순위, 특히 고객의 변심은 하룻밤에 바뀔 수 있어 유명 셀럽을 이용한 광고 등 적극적으로 자사를 홍보하며 정상을 향해 질주하고 있다고 한다. 

 

최근 인도네시아를 포함하여 5G 기술 적용으로 온라인 플랫폼 바람이 지대로 분다. 인도네시아 온라인 시장의 리더들도 이에 발맞춰 재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실정이라고 한다. 

 

하지만,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인도네시아 고객 중 약 절반 (45%)가 전자상거래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스러운 경험을 토로한다. 그 중 배송비, 리뷰의 신뢰성, 제품가격, 이 세가지가 가장 불만족 스러운 것으로 TOP 3에 꼽았다고 한다. 

 

우리 글로벌 / 초보셀러의 입장에서 봤을때...약간 안좋은 소식이 있다. 그 중 하나는 위의 불만족스러운 부분을 포함하여 "인도네시아 고객 구매 트랜드가 로컬 브랜드 상품으로 많이 기울고 있다"는 것이다 (아...한국 상품 팔기 힘들겠는데ㅠ). 약 91%의 인도네시아인들이 현지(로컬) 브랜드를 선호하고 서포트 할 것이라고 예측-전망하고 있다. 그 중 주된 이유는 현지 커뮤니티와 로컬 브랜드를 강화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COVID-19 팬데믹 기간 중 인도네시아에서 두번째로 선호되는 로컬 멀티 서비스 플랫폼이 Gojek이라고 한다(급부상 중). 그러나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인도네시아의 소비자의 마음은 자주 바뀌는 편이고 쇼피는 인기가 많다는 것이다. 다음 편에는 어떠한 아이템들이 잘 팔리고 선호하는지 등을 면밀히 조사해서 내 판매 리스트로 진행해보고 공유할까 한다.

 

앞서 조사한 쇼피 베트남 시장과 마찬가지로 내가 작성한 글은 한국 네이버나 기사 등으로 적은 것들이 아니며 한글로는 쉽게 찾을 수 없는 정보이다. 똑똑하고 외국어에 능통하신분들이 많기에 어렵지 않게 자료를 찾을 수있으나 이글을 적고 정리하는데 있어 많은 시간이 소요될 뿐더러....주말에 이러는게 쉽지는 않다. 

 

다만, 온라인으로 부업을 해볼려는 내 결정과 의지, 그리고 나 처럼 초보셀러, 글로벌 셀러가 되려고 하시는 모든분들에게 조그마한 도움이 되고자 이러한 글들을 작성하니 부디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쇼피 베트남 시장 분석 및 동향 글: https://unplanned-trip.tistory.com/m/3 

반응형